저서생물의 물리적인 요인중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파도, 조석, 해류, 기질 등입니다. 물의 움직임은 기본적으로 염분, 용존산소량, 기질, 수온, 염분 등에 영향을 미치며, 이에 따라 동물의 분포나 모습에도 많은 영향을 줍니다. 파도는 조간대와 연안 해역 인근에서 생활하는 저서생물의 유생에 아주 중요한 생태적인 요인입니다. 큰 파도는 바위나 방파제에 붙어서 사는 생물에 위협적이며, 적응력이 없는 생물은 생존할 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파도는 조석이 일어나는 일반 지역보다 더 높은 해안가에 물방울을 공급하여 조석범위보다 더 높은 상부에 총알고둥, 조무래기따개비 등과 같은 해양생물이 살 수 있도록 하는 등 조간대 범위를 넓혀줍니다. 또 파도가 치는 위치에서는 대기 중의 공기를 물속에 혼합하기 때문에 산소가 많으며, 거품을 만들어서 빛의 투과를 줄여줍니다. 조석 역시 조간대 생물에 영향을 줍니다. 먼저 썰물 때에 생물은 공기 중에 노출되어 온도변화와 건조를 견뎌야 합니다. 그로 인해 생물마다 견디는 시간이 다양하여, 암반해안에서 생물 분포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산란활동이나 먹이활동 등 해안가 생물의 움직임에 리듬을 줍니다. 해수가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는 것을 해류라고 합니다. 해류는 플랑크톤을 옮길 뿐 아니라, 저서생물의 어린 종들도 분산하며 영양분과 퇴적물도 함께 운반합니다. 일정한 곳에 붙어사는 부착생물이나 기질 속에서 생활하는 동물에 먹이를 줍니다. 이런 동물은 먹이를 전적으로 해수의 흐름에 의존합니다. 기질은 구성성분에 따라 경성기질과 연성기질로 나뉘는데 경성기질은 바위, 자갈 등 단단한 것이고, 연성기질은 모래나 진흙 등 부드러운 것입니다. 이 기질에 따라 저서생물의 분포가 다른데, 경성기질에는 따개비류, 굴류 등 부착생물과 게류 등이 서식합니다. 연성기질에 서식하는 잠입형 생물은 모래나 진흙 속에 자신의 몸을 숨기고 퇴적물 속의 유기물을 먹습니다.
저서생물에게 영향을 주는 화학적 요인은 염분, 영양염류, 용존 산소량 등입니다. 세계 해양의 평균 염분도는 35퍼밀입니다. 즉 해수 1000그램 중에 35그램의 염류가 녹아 있는 것입니다. 사람이 음식을 짜게 먹으면 자꾸 물을 마시듯이, 염분의 변화는 삼투압을 변화시키므로 저서생물의 분포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넓은 범위의 염분 변화도 적응할 수 있는 동물을 광염성 동물이라고 하며, 좁은 범위의 염분에만 생존할 수 있는 동물을 협염성 동물이라고 합니다. 조간대나 외해와 연결되어 해류의 순환이 있으면서 하천의 담수가 유입되는 하구에서 사는 굴류, 바지락, 말뚝망둑어류는 광염성 동물이고, 외양에 사는 오징어나 가리비 등은 협염성 동물입니다. 해수 중에 녹아있는 물질의 대부분은 칼륨, 마그네슘, 황산 등의 무기염류가 약 99.4퍼센트를 차지하고 그 외에는 산소, 질소, 영양염류 등의 기체 성분입니다. 해양에서 영양염류의 수직 분포는 표층 쪽이 적고, 저층 쪽이 많습니다. 표층에서는 식물성 플랑크톤에 의해 소비되고, 저층에서는 표층의 생물 또는 그 사체가 가라앉아 세균(박테리아)에 의해 분리되어 영양염이 많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영양염 중 가장 많이 차지하는 것이 질소와 인입니다. 빛이 들어오는 유광층에서는 광합성이 활발히 일어나 영양염류의 소비가 많이 일어나서 농도가 낮습니다. 이 상태에서 하층의 영양염류가 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식물성 플랑크톤의 성장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해수에 용해되어 있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대기 중의 5000배나 됩니다. 이는 대기 중의 이산화 탄소의 양을 조절합니다. 용존산소는 해양생물의 호흡과 수중에 있는 유기물의 산화 및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해수유동이 없는 정체된 곳에서는 표층의 용존산소가 하층에 잘 전달되지 않아 빈산소층이 형성되고 더 아래쪽에는 무산소층이 되어 단세포 생물만이 존재합니다.
저서생물의 생물학적인 요인으로는 포식, 먹이와 공간, 분산과 이동 등이 있습니다. 크기가 작은 플랑크톤은 높은 번식력을 유지하여 포식자를 피해 살아남은 적은 개체수만이 성체가 됩니다. 경쟁에서 지거나 어린 종이 포식당하는 경우는 분포할 수 없습니다. 생물들은 포식을 피하기 위해 단단한 외골격을 입거나, 굴을 파거나, 조가비나 가시로 몸을 감싸거나, 빠르게 움직이는 등의 각자의 방어 방법을 가집니다. 먹이는 산소 다음으로 중요합니다. 먹이 활동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 행동이며 그 유생방식이나 환경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가 나타납니다. 생물이 자기 주위의 물질을 알아차리는 일은 자신의 생존과 관계됩니다. 생물은 수중에서 전해지는 정보를 포착하기 위해 화학적 자극을 받아들이는 감각기관을 가집니다. 생물의 진화와 함께 신경계도 발달하여 먹이 활동의 형태가 복잡해집니다. 먹이 활동을 하게 하는 화학적 작용은 이동하는 동물을 정지시키고, 먹이를 인식시키고, 위협적인 것은 피하고, 맛을 보게 하는 등 먹이발견에서 섭취할 때까지 일련의 행동을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왕좁쌀무늬고둥은 화학적 자극으로 인해 멀리서도 죽어가는 생물체의 냄새를 맡고 이 몰려들어 먹이활동을 합니다. 생물들은 거의 모든 시간과 에너지를 먹이 찾는데 소모합니다. 하지만 저서생물은 먹이보다 공간이 더 중요합니다. 저서생물에게 공간은 은신처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빛과 먹이의 양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해수유동의 세기 및 방향은 해양생물의 분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저서생물의 부유성 알과 포자는 해수의 유동을 이용하여 자기 종족을 분산시키며, 동물 플랑크톤의 주야 수직이동도 분산과 관련이 있습니다.